김영한 | 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을 참조한 글입니다.
1. 스프링이 태어났어요
스프링이 탄생하기 전 2000년대 초반에는, EJB(Enterprise Java Beans)를 사용했다.
EJB에는 이론이 어렵고 복잡하며, 값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Rod Johnson과 Gaivin King이 Spring과 JPA를 개발하게 된다.
Spring은 JAVA의 겨울(EJB 사용시절) 새로운 시작을 나타내는 봄이라는 의미에서 그렇게 이름붙여졌다.
2. 스프링이란?
스프링은 어떤 특정한 하나가 아닌, 여러 기술들의 집합이다.
2-1. 필수 스프링 기술
2-1-1. 스프링 프레임워크
스프링 프레임워크도 여러 기술들을 합쳐 부르는 단어이다.
- 핵심 기술 :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 웹 기술 :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쥴링
- 테스트 :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 코틀린, 구르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함
2-1-2. 스프링 부트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이며, 최근에는 기본으로 다들 사용한다.
기술 지원 용도인 스프링 부트이므로 단독으로 사용할 수는 없다.
- Tomcat과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spring-data-starter 등 여러개를 직접 설치해 써야 했지만 스프링 부트를 통해 한번에 관리 가능
- 스프링과 서드파티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버전 조합 알아서 설치해줘서 개발자가 신경 안 써도 됨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운영에 필요한 중요한 기능들 기본적으로 제공해줌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 대부분 디폴트 설정 사용하고 필요한 부분만 일부 커스터마이징하여 사용함
2-2. 선택 스프링 기술
스프링 데이터
스프링 세션
스프링 시큐리티
스프링 Rest Docs
스프링 배치
스프링 클라우드
스프링 메시징 : 메세지 기반 어플리케이션 작성
*이외의 기술들은 다음의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다.
https://spring.io/projects
스프링은 JAVA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로, 자바의 가장 큰 특징인 객체 지향 언어라는 점을 극대화한다.
그렇다면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무엇일까?
3.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세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협력)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대표적 특징은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이다.
- 추상화
- 캡슐화 : 필드, 메서드를 하나로 묶고 실제 구현 내용을 감추는 것
- 상속 : 상위 객체(부모)가 가지고 있는 필드와 메서드를 하위 객체(자식)에게 물려주어 하위 객체가 사용할 수 있도록 함 -> 코드의 중복 줄여줌, 유지보수 시간을 최소화
- 다형성 : 같은 타입이지만 실행 결과가 다양한 객체를 이용할 수 있는 성질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유연하고 용이하다... 라는 것은 마치 레고 블럭 조립하듯이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 가능함을 의미한다.(다형성)
간단히 말하면,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다형성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만 알면 됨.
: 세상을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한 것이다. *역할 = 인터페이스, 구현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
운전자 역할을 하는 사람은 자동차 역할만 알면, 자동차가 어떤 형태로 구현(K3, 테슬라, 아반떼...)되더라도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전체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됨(엑셀과 브레이크만 밟을 줄 알면 됐지, 자동차 구조는 몰라도 됨)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다른 부품의 교체가 일어나도 상관X)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음(테슬라 -> 아반떼)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다형성이 핵심이다!
2. 역할과 구현을 명확하게 분리해서 개발하자! = 인터페이스와 클래스를 명확하게 분리해서 개발하자!
=>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는 것이 가자 이상적이나, 인터페이스 사용시 추상화 비용이 발생함.
그러므로 확장할 가능성이 없으면 구현 클래스를 사용하다가, 필요할 때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함.
3. 객체를 설계할 때는 역할(인터페이스)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는 그 다음 일.
4.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로버트 마친이 말한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이다.
*면접 때 단골질문이라고 한다... 외워두자.
4-1. SRP : 단일 책임 원칙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어야 한다'는 것
4-2. OCP :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무슨 말..? 다형성의 관점에서 생각해보자!
- ex)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선택한다고 가정해보자
-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 여기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한 건 맞지만 OCP 원칙이 지켜지지 않았다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존재가 필요 -> spring container가 해줌
4-3. LSP :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의 객체의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즉,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는 기능임 -> 뒤로 가게 구현? LSP 지켜지지 않는 것
4-4. ISP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ex) 자동차 인터페이스가 운전 인터페이스와 정비 인터페이스로 나뉘어져 있을 때 정비쪽에 변경이 필요하면 운전은 건드리지 않고 정비만 변경하면 된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4-5. DIP :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추상화에 의존하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
- ex) MemberService가 MemberRepository interface만 바라보고 MemoryMemberRepository는 몰라야 한다.
- 즉, 위에서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이 부분은 MemberService 클라이언트가 구현 클래스를 직접 선택하므로 DIP를 위반한다고 볼 수 있다.
5.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나,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원칙이 지켜지지 않을 수 있다.
이에 스프링은 DI 컨테이너를 제공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한다.
- 다음 글에서 이어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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